알코올 관련장애 > 달성군정신건강복지센터

본문 바로가기
알코올 관련장애
> 정신건강 > 알코올 관련장애
알코올 관련장애
과도한 알코올의 사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정신적·신체적·사회적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 장애를 의미합니다.
정의
알코올 관련 장애는 잦은 음주로 인하여 알코올에 대한 내성이 생겨 알코올 섭취량이나 빈도가 증가, 금단 현상으로 술을 반복하여 마시게 되며, 잦은 과음으로 인해서 직장, 학교, 가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거나 법적인 문제를 반복하는 등 음주에 대한 조절기능에 문제가 생긴 경우를 말합니다.
원인
알코올 관련 장애는 생물학적, 유전적, 심리적 요인 등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1. 생물학적 요인
    - 알코올은 일시적으로 기분을 좋게 만들며 그러한 경험을 한 사람은 동일한 기분을 느끼기 위해 다시 알코올 사용하여 정상적인 뇌 기능 및 신경 전달 물질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2. 심리적 요인
    - 음주 후의 일시적으로 불안, 긴장이 감소하고 유쾌한 기분이 상승되는 경험을 하게되며 반복적인 음주패턴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3. 환경적 요인
    부모가 술을 마시는 경우에 자녀들은 술을 쉽게 접하며 부모의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증상
  1. 내성
    - 중독이나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한 알코올 사용량이 증가함.
  2. 금단
    - 음주를 중단했을 경우 발한 또는 빈맥, 손떨림, 오심 또는 구토, 불면, 불안,발작 등의 금단증후군이 나타남.
  3. 집착
    - 술을 구하고, 사용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술을 마시기 위해 중요한 사회적, 직업적 혹은 여가생활을 포기하거나 줄임.
  4. 강박적 사용
    - 신체적으로 해가 되는 상황이나, 음주로 인한 직장 결근, 가족 간의 불화 등의 문제가 나타남에도 음주를 지속함.
치료
입원치료
금주상태를 유지하여 해독기간을 가져야 하며 해독기간 중에 심각한 금단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입원이 요구됩니다.
또한 술에 의해 내과적 손상이 있을 수 있어 환자의 신체 상태에 대한 철저한 검사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항갈망제를 복용함으로서 음주충동을 감소시키고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약물치료는 금단증상에 대한 해독과 우울증, 불면증 등의 합병증에 대해 신속한 효과를 기대할 때 유용한 치료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조집단(A.A)
개인이 전문적인 도움 없이 변화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된 모임으로 12단계에 근거한 중독치료의 표준적인 개입방법입니다.
정기적 만남을 통하여 약물을 끊기 위한 노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약물을 중단하고 건강한 삶으로 회복하는 것을 강조하는 활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