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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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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인간이 심리적 혹은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느끼는 불안과 위협의 감정을 뜻합니다.
원인
외적 요인
  • 물리적 환경 : 소음., 빛, 열, 더위, 닫힌 공간, 편리함의 감소 등
  • 사회적 환경 : 형식적 절차, 마감시간 등의 조직의 환경, 타인의 무례함, 명령, 공격적 태도, 괴롭힘 등의 사회적 관계
  • 중요한 사건 : 생로병사, 경제적 변화, 실직/사업실패, 승진, 결혼/이혼/사별/별거 등
내적 요인
  • 생활의 습관 : 카페인 섭취, 흡연, 수면부족, 과도한 스케줄 등
  • 왜곡된 인지 : 비관적 생각, 자기 비난, 적절한 비판을 넘어 과도하게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비현실적인 기대, 일상적인 농담조차도 개인적인 비난으로 받아들임, ‘모 아니면 도’ 식의 극단적 사고, 과장, 경직된 사고, 완벽주의, 일중독 등의 개인적 특성 등
증상
심리 증상
  • 불안, 걱정, 근심
  • 신경과민, 성급함, 참지 못함
  • 짜증, 분노
  • 불만족
  • 건망증, 주의집중 곤란
  • 우유부단
  • 좌절, 탈진, 우울
신체 증상
  • 근골격 : 두통, 목이 뻣뻣해짐, 이갈이, 어깨통, 요통, 관절염 등
  • 사지와 피부 : 손발 차가움, 발한, 가려움증, 피부 발진 등
  • 위장관 : 오심/구토, 위산과다/속쓰림, 변비, 설사, 복통, 장염 등
  • 심혈관 : 빠른 박동, 고르지 않은 맥박, 두근거림/현기증, 흉통, 고혈압, 심근경색 등
  • 호흡기 : 숨 참, 과호흡, 천식 등
  • 기타 : 떨림, 장시간 앉아있지 못함, 백일몽, 수면 장애(불면/과다수면, 악몽), 피로, 성기능장애, 면역력감소(잦은 감기, 암의 악화 등), 뇌졸중 등
행동 증상
  • 안절부절못함, 손톱 깨물기, 발 떨기
  • 과식, 과음, 흡연 증가
  • 폭력적 언행
  • 자해/자살, 타해/타살
대처방법
  1. 규칙적인 생활 습관
    건강한 식사습관과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 등
  2. 적극적/문제해결형
    대응 현재 상황이 불편하다는 것을 인정하기, 스트레스의 수용,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고 최선의 대처를 능동적으로 하기
  3. 이완요법
    복식호흡, 근육이완법, 바이오피드백, 명상
  4. 시간 관리
    가치 평가하기, 목표 세우기, 활동계획 정하기, 시간 투입량 결정하기, 일의 지연/지체 막기, 체계적인 시간 운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