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중하는 것을 힘들어 합니다.
세밀한 것에 대해 관심을 갖지 못하고 학업이나 활동 시 실수를 많이 하며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지 못합니다.
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 하는 활동에 어려움을 자주 나타내고 필요한 물건을 자주 잃어버립니다.
2) 과다한 행동을 보입니다.
한 자리에 오래 앉아 있는 것을 힘들어 하고 교실에서도 차분하게 있지 못합니다. 또는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또래와는 놀이 활동 시에도 즐기지 못하고
끊임없이 행동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3) 충동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을 하거나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는 것을 힘들어 하며 친구들과 게임을 하거나 활동을 할 때 자주 간섭하고 끼어드는 모습을 보입니다.
약물치료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들의 80% 이상에서 즉각적이고 긍정적이며 분명하게 호전된 반응을 보이고 학습능력이 향상됩니다.
그러나 사회성이 저하되고 대인 관계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사회성 증진 집단 치료나 문제 행동의 목록을 만들어서 아동에게 상벌을 주는 행동치료를 적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양육의 어려움과 문제의 원인이 부모-자녀 관계에 있을 경우는 부모 및 가족 상담을 진행하고 증상을 악화시키는 환경을 차분하게 만들어 주기 위한 개입이 있습니다.